본문 바로가기
달달한 생활 정보

간편하게 저공해 차량 확인하고 혜택 알아보기

by 솜사탕거북 2021. 8. 23.
반응형

간편하게 저공해 차량 확인하고 혜택 알아보기

LPG 또는 가솔린 자동차도 저공해 차량이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내 차가 저공해 차량인지 간편하게 확인하시고 이제까지 혜택을 못 받으셨다면 지금이라도 혜택을 받아 보세요.

저공해차-확인및-혜택-이미지
저공해 차 확인하고 혜택받기

 

저공해 차량이란?

먼저 저공해 차량이 어떤 차량인지 알아봐야 할 텐데요. 요즘 거리에서 많이 보이는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저공해 차량이라는 건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오염물질의 배출 정도에 따라 1종, 2종, 3종으로 저공해 차량이 크게 나뉘며 전기자동차는 1종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2종에 해당됩니다.

1종 2종 3종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태양광자동차등 해당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는 자동차 [대기환경보전법] 제 74조 제1항에 따라 제조된 자동차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자동차로서 해당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는 자동차 [대기환경보전법] 제 74조 제1항에 따라 제조된 자동차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중 해당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제 2종 기준을 초과하나,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는 자동차

그럼 3종에 해당되는 저공해 차량은 LPG, 가솔린 차량이 배기 가스양에 따라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됩니다. (경유도 저공해 차량 3종에 속했지만 2020년 4월 3일부터 법 개정으로 저공해 차량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저공해차 확인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현재 내 차가 저공해 차인지 알아보시기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차량 등록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저공해차 확인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저공해차 확인결과 ※ 2020.4.3 부터 법개정으로 인하여 경유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는 저공해차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저공해차 확인결과 제작사명 저공해차종류 차명 연료 ※ 차량인증 유효기간

www.ev.or.kr

 

통합누리집-저공해차-확인
통합누리집 저공해차 확인

차량등록번호를 입력하실 경우 번호를 꼭 붙여 입력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인증번호

자동차 보닛을 열어 인증번호를 확인하면 됩니다. <000-00-00-00>으로 총 9자리 숫자로 기록되어 있으며 7번째 자리 숫자가 저공해차 등급입니다. 

 

저공해차 혜택

공영주차장과 공항 주차장 요금할인

시도지사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 요금에서 20~50%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제주공항등 국내 15개의 공항주차장 요금에서 20%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공항주차장같은 경우 주차비가 만만치 않은데 20%할인이라면 괜찮은 혜택이라 생각이 드네요. 서울시의 경우 지하철 환승 주차장은 80%할인을 받을수 있습니다.

 

혼잡통행료 면제

서울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1종, 2종 저공해 자동차), 충북 충주시 혼잡통행료 할인(하이브리드차), 경남 고성군 혼잡통행료 할인(하이브리드차) 등 혼잡통행료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감면

친환경 자동차 구매 시 전기자동차, 수소 전기차, 하이브리드차의 세금 감면액이 있는데요. 아래 표를 참고하셔서 차량 구매 시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친환경차 세금 감면액 (2021년 기준)

  개별소비세 취득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전기자동차 300만원 140만원 90만원 39만원
수소전기차 400만원 120만원 52만원
하이브리드차 100만원 40만원 30만원 13만원

매년 세금 혜택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하이브리드차의 개별소비세와 전기차, 수소 전기차, 하이브리드차의 취득세 감면 혜택이 올해 사라질 예정이었으나 전기차와 수소 전기차의 취득세는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취득세와 개별소득세의 세제혜택이 사라지면 교육세와 부가가치세의 감면 혜택도 줄어들게 되니 참고 바랍니다.

 

차량 구매 보조금 지원 

전기자동차, 수소 전기차, 하이브리드차등 차량 등을 구매 할시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의 종류와 지자체에 따라 구매 보고 금이 달라집니다.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구매하려는 차량과 해당 지자체를 확인하여 보다 정확한 구매 보조금을 알아보시고 혜택을 받아 보세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구매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구매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 제조사 : 기아 대창모터스 르노삼성 벤츠코리아 쌍용자동차 쎄미시스코 쎄보모빌리티 재규어 케이에스티일레트릭 테슬라 한국GM 한불모터스 현대 BMW - 제조사 : 기아자동차 대창모터스 디피코

www.ev.or.kr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구매보조금 지급 현황

 

지급현황(전기차) :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전북 순창군 전기승용 *일반: 접수순*우선: 접수순(초과시 추첨) 9 (0) (0) (9) (2) (0) (12) 8 (2) (0) (6) 1 (0) (0) (1)

www.ev.or.kr

 

내차가 저공해 차량인지 간편하게 알아보는 방법과 혜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재 저공해 차량을 소유 중이시라면 공용주차장 및 일부 통행료 감면 혜택을 받아보시고 구매할 예정이라면 세제 및 구매 보조금 혜택을 받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